관리자 kumkang@kumkangpaint.co.kr
도료란?
도료는 물체에 도장되어 도막이 형성되었을 때 물체의 보호와 미장의 기능을 발휘하는 유동상태의 화학제품을 말한다.
도료는 수지(Binder)와 안료(Pigment, 유색안료 및 금속분말)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장 시에는 알맞는 유동상태를 부여하기 위하여 용제(Solvent)가 첨가된다.
여기서 수지와 용제를 통틀어 전색제(展色劑; Vehicle)라고도 한다.

1. 수지; 수지는 도료의 물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도막 성분으로서, 도료의 건조기구와 일반적인 도막성능을 결정한다. 대부분의 경우, 피도물의 주위 환경에 알맞는 특수조건에 따라 수지가 결정되며, 이러한 조건은 너무나 광범위하기 때문에 범용 수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2. 안료; 안료는 색상, 광택, 은폐력, 내광성 등을 포함한 피도물의 미장 효과를 결정하는 성분이다.
안료의 종류는 피도물의 주위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며, 방청안료 및 방오안료 등과 같은 특수 안료도 사용된다.
수지와 같이 안료도 도료의 물성을 좌우한다.

3. 용제; 용제는 수지와 안료를 도장하기에 알맞는 유동상태를 부여하기 위하여 용해, 희석하는 성분이며,도료의 점도 및 도장상태를 좌우한다.
도료가 도장되었을 때 용제의 목적이 달성되며, 마지막에는 휘발되어 도막성분으로 남지는 않는다.

4. 기타; 이상의 3가지 성분 외에 도료의 물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첨가되는 성분으로서 가소제, 건조제, 유화제 등과 같은 첨가제가 이에 속한다.
첨가제는 도료의 구성 성분으로는 아주 극소량 첨가되며, 도료의 여러 가지 물성을 개량해 준다.